읽을거리

산문집으로 되새기는 법정의 '무소유'

이청산 2010. 3. 11. 14:36

산문집으로 되새기는 법정의 '무소유'

  •  입력 : 2010.03.11 14:49
 “우리는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마음을 쓰게 된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이는 것,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얽혀있다는 뜻이다”(’무소유’ 중에서)

법정스님하면 떠오르는 단어 ’무소유’. 법정스님이 1970년대 초반부터 쓴 글을 모아 1976년 펴낸 대표적인 산문집 ’무소유(범우사)’를 비롯해 수십권의 책에서 한결같이 설파한 무소유의 정신은 무한경쟁과 탐욕의 시대에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의 등불이다.

법정스님의 여러 산문집은 스님 특유의 담백하면서도 격조있는 필치로 고된 일상에 지친 일반인을 위로했고, 불교의 가르침을 널리 알리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스님이 말한 ’무소유’는 불교의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 즉 이 세상에 태어날 때 가지고 온 것도 없고 세상을 하직할 때 가져가는 것도 없다는 가르침에서 비롯됐다.

이런 청백가풍(淸白家風)의 무소유의 정신을 일상에서 실천하라고 권한 스님의 글은 종교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에게 호응을 얻었다.

산문집 ’무소유’에 수록된 1971년의 글 ’무소유’에는 법정스님이 평생 수십권의 책을 통해 반복해 강조했던 무소유의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당시 3년 째 난초 화분 둘을 애지중지 길렀다는 스님은 장마 후 쏟아지는 햇볕 아래 화분을 놓고 왔다는 생각에 허둥지둥 거처로 돌아간 일화를 소개하며 자신의 집착을 뉘우친다.

“나는 하루 한 가지씩 버려야겠다고 스스로 다짐을 했다. 난을 통해 무소유(無所有)의 의미 같은 걸 터득하게 됐다고나 할까. 인간의 역사는 어떻게 보면 소유사(所有史)처럼 느껴진다. 보다 많은 자기네 몫을 위해 끊임없이 싸우고 있다. 소유욕에는 한정도 없고 휴일도 없다. 그저 하나라도 더 많이 갖고자 하는 일념으로 출렁거리고 있다. 물건만으로는 성에 차질 않아 사람까지 소유하려 든다. 그 사람이 제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는 끔찍한 비극도 불사하면서. 제정신도 갖지 못한 처지에 남을 가지려 하는 것이다”

스님은 “나는 가난한 탁발승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젖 한 깡통, 허름한 담요 여섯 장, 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은 평판, 이것뿐이요”라고 했던 마하트마 간디의 어록에서 크게 부끄러움을 느꼈다고 쓴다.

1992년 모든 것을 버리고 다시 한번 출가하는 마음으로 강원도 화전민이 버리고 떠난 산골 오두막으로 들어간 스님은 1995년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에 이어 새천년을 앞둔 1999년 12월에 수상집 ’오두막 편지’를 내놓는다.

’오두막 편지’에서 스님은 “현재 내가 몸담아 사는 산중 오두막은 여러가지로 불편한 환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곳에서 단순하고 간소하게 내 식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일곱 해째 기대고 있다. 어디를 가보아도 내 그릇과 분수로는 넘치는 것을 감당할 수 없어, 나는 이 오두막을 거처로 삼고 있다”고 썼다.

또 “’소욕지족(少慾知足)’, 작은 것과 적은 것으로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작은 것과 적은 것 속에 삶의 향기인 아름다움과 고마움이 깃들어 있다”고 가르치기도 했다.

스님은 강원도 산골 생활 17년째가 되던 2008년 11월에는 길상사 소식지 ’맑고 향기롭게’에 기고했던 수필을 모아 ’아름다운 마무리’를 펴내 삶의 마지막에 선 노승의 마음을 담담하게 털어놓는다. 스님은 2007년 한차례 병으로 입원하면서 이미 많이 쇠약해진 상태였다.

“길상사를 드나들면서 나는 너무나 많은 것을 얻어간다. 그때마다 마음이 개운치 않고 아주 무겁다. 말로는 무소유를 떠벌리면서 얻어 가는 것이 너무 많아 부끄럽고 아주 부담스러웠다. 늙은 중이 욕심 사납게 주는대로 꾸역꾸역 가지고 가는 꼴을 이만치서 바라보고 있으면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그러면서 스님은 “놓아두고 가기! 때가 되면, 삶의 종점인 섣달 그믐날이 되면, 누구나 자신이 지녔던 것을 모두 놓아두고 가게 마련이다. 우리는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이기 때문이다. 미리부터 이런 연습을 해두면 떠나는 길이 훨씬 홀가분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스님이 말하는 ’아름다운 마무리’ 는 역시 “스스로 가난과 간소함을 선택해 소유의 비좁은 감옥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는 것”이었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언제든 떠날 채비를 갖춘다. 그 어디 어느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순례자나 여행자의 모습으로 산다. 우리 앞에 놓은 이 많은 우주의 선물도 그저 감사히 받아 쓸 뿐, 언제든 빈손으로 두고 떠날 수 있도록 준비한다…아름다운 마무리는 낡은 생각, 낡은 습관을 미련없이 떨쳐 버리고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마무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법정스님의 첫 법문집인 ’일기일회(一期一會, 2009년 6월 출간)’에도 무소유의 마음이 잘 나타나있다. 스님은 2008년 5월24일 여름안거 결제를 맞아 했던 법문에서도 ’버리고 떠나기’를 강조했다.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소유하지 않아야한다.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되지 않아야한다. 모든 것을 가지려면 어떤 것도 필요로 함 없이 그것을 가져야한다. 버렸더라도 버렸다는 관념에서조차 벗어나라. 선한 일을 했다고 해서 그 일에 묶여 있지 말라. 바람이 나뭇가지를 스치고 지나가듯 그렇게 지나가라”

 

 

 

‘무소유’ 법정스님 입적

산문집 ‘무소유’로 널리 알려진 법정(法頂)스님이 11일 오후 1시52분께 서울 성북동 길상사에서 입적했다. 법랍 55세. 세수 78세.

법정스님은 3~4년 전부터 폐암으로 투병, 지난해 4월19일 길상사에서 열린 봄 정기법회 법문을 끝으로 지난해 6월7일 하안거 결제 법회, 12월13일 길상사 창건 기념법회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지난해 연말에는 제주도에서 요양했으나 올들어 병세가 악화하면서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해왔고, 입적 직전인 11일 낮 자신이 창건한 길상사로 옮겼다.

법정스님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의식한 듯 2008년 11월에는 길상사 소식지에 실었던 수필들을 모아 수필집 ‘아름다운 마무리’를 출간했고, 지난해 6월과 11월에는 2003년부터 했던 법문을 묶은 첫 법문집 ‘일기일회’와 두 번째 법문집 ‘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이상 문학의숲 펴냄)을 냈다.

1932년 전남 해남에서 태어난 법정스님(속명 박재철)은 목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1955년 오대산을 향해 떠났지만 눈이 많이 내려 길이 막히자 서울의 선학원에서 당대 선승인 효봉 스님(1888~1966)을 만나 대화하고 그 자리에서 머리를 깎았다.

이튿날 통영 미래사로 내려가 행자 생활을 시작한 스님은 1959년 2월 양산 통도사에서 자운율사를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다. 이후 해인사 선원과 강원, 통도사를 거쳐 1960년대 말 봉은사에서 동국역경원의 불교 경전 번역작업에 참여했다.


스님은 1975년 10월부터는 17년간은 송광사 뒷산에 불일암을 짓고 홀로 살았으며 불일암 시절 초반인 1976년 4월 대표적인 산문집 ‘무소유’를 출간한 이후 불교적 가르침을 담은 산문집을 잇따라 내면서 대중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스님은 1992년부터는 강원도 산골 오두막에서 지내면서 외부인과의 접촉을 잘하지 않았지만 1996년 성북동의 요정 대원각을 기부받아 1997년 길상사를 개원한 후에는 정기적으로 대중법문을 들려줬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무소유’, ‘영혼의 모음’, ‘서 있는 사람들’, ‘말과 침묵’, ‘산방한담’, ‘텅빈 충만’, ‘물소리 바람소리’, ‘버리고 떠나기’, ‘인도 기행’,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그물에 걸지 않는 바람처럼’, ‘산에는 꽃이 피네’, ‘오두막 편지’ 등이 있다.

번역서로는 ‘깨달음의 거울(禪家龜鑑)’, ‘진리의 말씀(法句經)’, ‘불타 석가모니’, ‘숫타니파타’, 因緣이야기’, ’신역 화엄경’,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스승을 찾아서’ 등이 있다.

조계종과 길상사, 법정스님의 출가본사인 송광사 문중 등은 현재 장례절차를 논의 중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heraldm.com) 2010.3.11
 
 

'무소유' 법정스님은 누구?

  • 조선닷컴
  •  입력 : 2010.03.11 14:32 / 수정 : 2010.03.11 14:34
 11일 입적한 법정(法頂·78)스님은 청빈의 도(道)와 맑고 향기로운 삶을 실현한 종교인이었다. 수필집 ‘무소유’ 등 베스트셀러를 여러 권 펴내 대중에게 사랑을 받았다.

스님은 193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났다. 22세 때인 1954년 당대의 큰 스승이었던 효봉 스님의 제자로 출가했다. 한글대장경 역경위원, 불교신문사 주필, 송광사 수련원장 등을 역임했다.

70년대 후반 송광사 뒷산에 손수 불일암을 지어 홀로 살면서 불도를 연마하고 집필활동을 했다. 스님의 명성을 듣고 찾아오는 이들이 많아지자 수필집 <버리고 떠나기>를 쓴 후 훌쩍 강원도로 들어갔다. 스님은 화전민이 살던 주인 없는 오두막을 빌려 홀로 땔감을 구하고 밭을 일구며 청빈한 삶을 실천했다.

저서로는 <무소유> <서있는 사람들> <산방한담> <물소리 바람소리> <텅빈 충만> <버리고 떠나기>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등의 수필집과 류시화 시인이 엮은 <산에는 꽃이 피네>가 있다. 역서로는 <깨달음의 거울(禪家龜鑑)> <숫타니파나> <불타 석가모니> <진리의 말씀(法句經)> 등이 있다.

스님은 최근 3~4년간 폐암으로 투병해오다 이날 삼성서울병원에서 서울 성북동 길상사로 거처를 옮겨 열반에 들었다.
 
 

법정스님 "아쉬운듯 모자라게 살아야 행복"

  • 연합뉴스
  •  입력 : 2007.04.15 14:12
성북동 길상사 봄 정기법회 설법
 
“적게 보고 적게 듣고 필요한 말만 하면서 단순하고 간소하게 사는 것이야말로 행복해지는 길입니다.”

불교계 원로인 법정(法頂) 스님은 15일 서울 성북동 길상사(吉祥寺)에서 가진 봄 정기법회에서 “정보과잉의 시대는 삶을 차분하게 돌아볼 여유를 빼앗아간다”면서 “행복해 지려면 아쉬운 듯 모자라게 살아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법정스님은 신도 1천여 명이 법당과 앞마당을 가득 채운 이날 법회에서 “나무마다 꽃과 새잎을 펼쳐내는 봄날 우리는 이렇게 마주 앉아 생애의 한순간을 함께 하고 있다”면서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은 이처럼 서로 눈길을 마주하고 인간의 정을 나눌 수 있는 직접적인 만남”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것은 정보이지 감정이 아닙니다. 접속과 접촉은 비슷한 말인지 몰라도 뜻은 완전히 다릅니다. 차디찬 기계를 이용한 간접적 만남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어서 진정한 정을 주고받기 어렵습니다. 휴대전화, 컴퓨터, 텔레비전 등 편리한 정보수단을 갖고 있다고 행복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들이 사람의 자리를 빼앗기 때문에 과다한 정보는 오히려 공해가 됩니다.”

법정스님은 “신속한 기계매체에 길들어 뭐든지 즉석에서 끝장을 보려다 보니 세상이 살벌해지고 자살자도 늘어난다”면서 “기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참고 기다리는 미덕을 잃게 되면 자기 자신이 영혼을 지닌 인간이라는 사실조차 잊게 되며, 그럴 때 문명의 이기는 흉기가 된다”고 말했다.

“아쉬움과 그리움이 고인 다음에 만나야 친구와의 살뜰한 우정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뷔페식당에 서 한 가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다른 음식을 먹을 욕구가 생기지 않고 음식맛을 제대로 음미할 수도 없게 됩니다. 삶의 진짜 맛을 느끼려면 모자란 듯 자제하며 살아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법정스님은 “생활도구에 종속돼 본질적 삶을 잃어버리면 내면을 가꾸는 것보다 외양에 치중하거나 남의 삶을 모방하게 된다”면서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자기만의 얼굴을 바꾸려는 성형수술이야말로 남의 삶을 모방하는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얼굴은 ’얼의 꼴’이어서 각자 인생의 이력서와 같아 아름다움의 표준형이 있을 수 없다”면서 “덕스럽게 살면 덕스런 얼굴이 되고 착하게 살면 착한 얼굴이 되는 법인데 사람들은 그런 본질적인 것을 잊고 산다”고 덧붙였다.

“우리가 보고 듣고 말한 것들은 마치 필름처럼 마음속에 저장됐다가 다음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업(業)은 그렇게 해서 만들어집니다. 모든 것이 넘치는 세상에서 휩쓸리지 않고 자주적인 삶을 살아가려면 적게 보고 적게 들으면서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시간을 자주 가져야 합니다. 이 찬란한 봄날 꽃처럼 활짝 열리십시오.”

강원도 산골에 혼자 살면서 무소유의 삶을 실천하고 있는 법정스님은 매년 봄·가을 두 차례 열리는 길상사 정기 법회에서 대중을 상대로 설법하고 있다.